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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테슬라는 차량 가격을 인하하였습니다. 당시에 테슬라가 중국과 유럽, 미국 등에서 여러 번의 가격인하 정책을 펼친 것을 보고 많은 사람들은 테슬라는 이제 꺾였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즉 차량 판매가 되지 않기 때문에 테슬라의 시대는 이제 추락이라고 평가하였습니다. 그 당시 테슬라만 판매가 감소한게 아니었습니다. 모든 차량 제조사들은 모두 판매가 감소하였고, 그게 시대적 흐름이었습니다. 그래서 22년 4분기 실적은 분명 좋지 않을 것이다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애널리스트 분석가 다르게 22년 4분기 EPS실적은 월가의 의견을 상회하였습니다. 즉 실적이 좋았습니다. 차량판매가격 인하 정책은 차량판매부진으로 테슬라의 하락이 아니라 오히려 미래를 위한 전략적인 투자였던 것이었습니다. 오늘은 벨렌버그(Berenberg)의 테 슬라 구매등급 변경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어떠한 이유로 테슬라를 다시 구매등급으로 결정을 하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 주가전망

벨렌버그(Berenberg) 테슬라 보류등급에서 구매등급 변경 이유

벨렌버그(Berenberg)는 테슬라 보류등급에서 구매등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가격 인하 전략은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분석가들은 말합니다. 벨렌버그는 테슬라의 가격 인하가 성장에 대한 투자이며 비용 리더십 전략을 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테슬라의 새로운 공장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며 이는 훌륭한 기반입니다. 분석가들은 새로운 공장은 더 큰 로봇조립 기계 수와 제조 용접 지점을 줄이기 때문에 자본 및 노동 효율성 측면에서 다년간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하였습니다. 벨렌버그(Berenberg)는 또한 테슬라에 추가적인 규모의 경제를 제공할 4680 배터리의 생산을 늘리는 것을 검토했습니다. 테슬라 경영진이 2022년 4분기 실적 발표에서 말했듯이 이것이 여전히 과제이지만,  테슬라는 결국 25%를 초과하는 총마진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벨렌버그(Berenberg)테슬라 전망

벨렌버그(Berenberg)는 2023년에 급격한 가격 정책 이후 제조 핵심 구조가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에서 테슬라의 다른 공장으로 이동함에 따라 마진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프리몬트 공장은 높은 인건비, 비효율적인 바닥 레이아웃 및 오래된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동시에 기가 텍사스와 기가 베를린은 테슬라의 최신 공장으로, 완전히 출시되면 매우 효율적입니다. 테슬라 팬데믹 이후 가격 인상은 2022년 4분기에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2023년까지의 생산 능력은 테슬라가 물량을 늘리기 위해 차량 가격 책정(단기 마진 희생)으로 전환할 수 있음을 의미했으며, 이는 새로운 전기차 출시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테슬라의 베를린 및 오스틴 공장이 생산을 늘림에 따라 기가상하이의 저비용 프로세스 요소를 복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CEO의 트위터 인수로 인한 기술적 압력과 중국의 혼란 위험이 이제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테슬라의 투자자의 날은 단기적인 촉매 잠재력을 제공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벨렌버그 전망을 보면서 알아보는 2023년 테슬라 주가 전망

벨렌버그는 테슬라의 가격인하정책을 테슬라의 자신감으로 해석한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가 가격인하를 단행함으로써 차량 마진이 줄겠지만, 여러 곳의 기가팩토리에서 차량생산 능력이 갈수록 증가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면 전기차를 통하여 마진을 줄겠지만, 그 판매량을 늘리면서 화사의 재무구조를 개선시킬 것입니다. 즉 테슬라는 전기차로 수익을 내는 1등 회사이기 때문에 차량가격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봅니다. 다른 자동차제조기업들은 테슬라의 눈치를 보면서 가격을 어쩔 수 없이 인하할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기업들은 내연기관차를 판매하여 전기차를 개발하고 생산하기 때문에, 전기차판매로써 회사의 수익을 개선시키지 못할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결국 도산하는 전기차 신생회사들도 나타날 것입니다. 결국 테슬라만 살아남아 전기차 침투율 1위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4680 배터리 생산에 대해서도 벨렌버그는 긍정적으로 보는 듯합니다. 4680 배터리의 큰 장점은 배터리생산비용 절감입니다. 그것을 통해서 차량의 마진을 개선시켜 차량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자의 날에 새로 발표될 3세대 플랫폼 신차 발표도 기대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이런 여러 가지 요소를 통하여 테슬라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는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2023년에 어떤 주가의 그림을 펼칠지 기대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